전공소개

  • 전공소개
  • 석·박사과정
  • 글로벌스포츠산업·경영전공
  • 전공소개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글로벌스포츠산업·경영전공

글로벌 스포츠 산업 경영학 전공은 글로벌 스포츠 산업 현장에 필요한 산업, 경영, 소비자, 전략, 그리고 트렌드를 비롯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글로벌 스포츠 산업의 규모와 성장이 커지고 이에 대한 정보가 더욱 늘어 나기 때문에 시대적인 학문 연구와 실습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스포츠 기업이나 리그, 기업들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기업이 다양한 국가에 진출하는 경우, 각 국가의 문화와 스포츠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산업 경영학은 스포츠 산업이 가지는 사회적인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고 스포츠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글로벌스포츠산업·경영은 스포츠 산업, 경영, 마케팅, 전략과 전술, 융복합 등의 다양한 학문을 접목하여 스포츠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글로벌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소비자 행동, 스포츠 트렌드, 융복합, 소셜 미디어, ESG, 해외 스포츠 산업 현장 탐구 등 이론과 현장 체험과 방문을 통하여 글로벌 스포츠 산업 경영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 할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스포츠 산업 분야에 적합한 최고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교육과정

석사

스포츠 데이터마이닝, 글로벌 스포츠 산업시장론, 스포츠 경영 전략, 스포츠 고객관계관리 CRM, 스포츠 마케팅과 현장연구, 스포츠미디어 연구, 스포츠 소비자행동론, 스포츠 이벤트 기획과 실제, 스포츠 창업 및 기업가 정신, 해외 스포츠 산업 시장 탐방 세미나(석·박사 통합), 스포츠 경영학 연구 방법론(석·박사 통합)

박사

글로벌 스포츠경제학, 스포츠 이벤트 시장과 현장 연구, 글로벌 스포츠 사회 환경론, 스포츠 조직관리 및 리더십, 스포츠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스포츠 경쟁력 개발과 관리, 스포츠산업 이슈, 국제 스포츠비즈니스 전략, 스포츠 브랜드관리론, 스포츠 경영학연구,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시설 관리론